학급 아동의 약 5%
20명 중 1명

이렇게, ADHD는 한국에서 상당히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이렇게, ADHD는 한국에서 상당히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처음 진단 받는 환자의 평균 나이

8.5세

어떤 행동을 해야 ADHD라고 할 수 있나요?

각 증상별로 9개 중 6개 이상의 증상이 최소 6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ADHD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각 증상별로 9개 중 6개 이상의 증상이 최소 6개월 이상 지속
경우 ADHD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각 증상별로 9개 중 6개 이상의 증상이 최소 6개월 이상
지속
될 경우 ADHD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의 증상

과잉행동 및 충동성의 증상

집중을 못하는 아이만 ADHD라고 할 수 있나요?

집중을 못하는 아이만
ADHD라고 할 수 있나요?

주의력 결핍형

집중력과 지속 시간에 문제가 있지만
충동적이거나 과다 활동적이지는 않습니다.

과잉행동 및 충동형

과잉행동적이거나 충동적인 행동이 주된
문제로 나타나는 아이들의 유형입니다.

혼합형

과잉행동 및 충동형과 주의력 결핍형
증상이모두 동반되며 가장 중증입니다.

동반질환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동반질환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ADHD의 기준이 무엇일까요?

12세 이전

최소 6개월 지속

한 군데 이상에서
나타나는 증상

발달 연령에
부적합한 증상

행동에 심각한 혼란

ADHD가 되는 걸까요?

ADHD아이들은 지능도 떨어지나요?

신경전달물질이 부족한 것이지 머리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는 내용이
간단하고 반복학습을 하지 않아도 지식 습득이 쉬어서 문제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습 난이도와 양이 늘어나게 되면 그것을 참고 반복학습하는 것이
어려워져 성적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경전달물질이 부족한 것이지머리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는
내용이 간단하고 반복학습을 하지 않아도 지식 습득이 쉬어서 문제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습 난이도와 양이 늘어나게 되면 그것을
참고 반복학습하는 것이 어려워져성적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경전달물질이 부족한 것이지머리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는 내용이 간단하고
반복학습을 하지 않아도 지식 습득이 쉬어서 문제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습 난이도와 양이 늘어나게 되면 그것을 참고 반복
학습하는 것이 어려워져성적이 떨어지는 경우
많습니다.

나이가 들면 나아질수도 있는데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나이가 들면 나아질수도 있는데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ADHD는 시간이 지난다고 자연히 치유되는 병이 아닙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ADHD로 진단받은
아동의 70%는 청소년기까지 증상이 지속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ADHD는 시간이 지난다고 자연히 치유되는
병이 아닙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ADHD로 진단받은 아동의 70%는 청소년기까지
증상이 지속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정신과 질환치료에 대한 심리적 거부감으로 치료시기를 놓치면 발생할 문제

정신과 질환치료에 대한 심리적
거부감으로 치료시기를 놓치면 발생할 문제

반사회적 행동

학습, 교육

직장생활

정서적 문제

물질 남용

대인관계

Next

ADHD 관리하기

ADHD 국내 치료율 10%

"약 부작용에 대한 거부감이 커요

정신과 질환에 대한 편견 및 치료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 등으로 약물치료는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는 반면, ADHD 치료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메칠페니데이트는
‘공부잘하는 약’으로 불리며 성적향상을 위해 잘못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신과 질환에 대한 편견 및 치료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
등으로 약물치료는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는 반면, ADHD
치료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메칠페니데이트는
‘공부잘하는 약’으로 불리며 성적향상을 위해 잘못
사용되는 경우
가 있습니다.

*미취학 아동에게는 약물 치료가 권장되지 않습니다.

약물에 따른 주의사항

메틸페니데이트

아토목세틴

클로니딘

약물 복용 시 지켜주세요

규칙적으로 처방 받은
용량을 꾸준히 복용

임의로 복용을 중단 금지

성장 지표 관찰하기

까먹었을 경우 다음 복용
시간에 1회 복용량 먹기

증상에 따라 달라지는 치료 방식들

ADHD

1차 : Methyphenidate + 행동치료
2차 : Atomometine
3차 : Methylphenidate + Atomoxetine
         Bupropion
또는 삼환계 항우울제
4차 : 3차에서 사용하지 않은 치료제 또는
           a2효능제

우울증, 불안장애

1차 : 항우울제 + 행동치료
2차 : Methyphenidate 추가
           또는 타 항우울제

틱증

1차 : Bupropion 또는 a2효능제
2차 : 1차에서 사용하지 않은 약물
3차 : Methyphenidate, Atomocetine
           or a2효능제

공격적 행동

1차 : 2세대 항정신병약물, Lithium or
           항경련제 + 행동 수정과 관리
           (부모 교육,학교 행동 프로그램)
2차 : Methyphenidate,추가 또는 타 기분
           안정제로 변경 또는 추가

ADHD

1차 : Methyphenidate + 행동치료
2차 : Atomometine
3차 : Methylphenidate + Atomoxetine
         Bupropion
또는 삼환계 항우울제
4차 : 3차에서 사용하지 않은 치료제 또는
           a2효능제

우울증, 불안장애

1차 : 항우울제 + 행동치료
2차 : Methyphenidate 추가
           또는 타 항우울제

틱증

1차 : Bupropion 또는 a2효능제
2차 : 1차에서 사용하지 않은 약물
3차 : Methyphenidate, Atomocetine
           or a2효능제

공격적 행동

1차 : 2세대 항정신병약물, Lithium or
           항경련제 + 행동 수정과 관리
           (부모 교육,학교 행동 프로그램)
2차 : Methyphenidate,추가 또는 타 기분
           안정제로 변경 또는 추가

* 현재 우리나라에서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에 허가된 성분은
클로니딘, 메틸페니데이트염산염, 아토목세틴염산염입니다.

* 현재 우리나라에서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에
허가된 성분은 클로니딘, 메틸페니데이트염산염,
아토목세틴염산염입니다.

그럼 약물을 복용하면 언젠가 완치가 될 수 있나요?

그럼 약물을 복용하면 언젠가
완치가 될 수 있나요?

ADHD 치료는 약물 요법과 함께 상담, 행동, 놀이치료 등을 병행할 때 효과가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ADHD는 만성질환이므로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치료해야 합니다.현재 허가된 ADHD 약물은
신경전달물질의 양을 증가시켜 ADHD의 증상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ADHD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 치료 목표(성적향상, 혼자숙제하기 등)를 설정하고 이 과정에서
아이가 성취감을 느끼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환자 뿐만 아니라 의사, 부모님, 선생님
모두가 증상개선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DHD 치료는 약물 요법과 함께 상담, 행동, 놀이치료 등을 병행할 때 효과가
좋은 것
으로 나타났습니다. ADHD는 만성질환이므로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치료해야 합니다.현재 허가된 ADHD 약물은 신경전달물질의 양을 증가시켜
ADHD의 증상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ADHD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 치료 목표(성적향상, 혼자숙제하기 등)를 설정하고
이 과정에서 아이가 성취감을 느끼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환자 뿐만 아니라 의사, 부모님, 선생님
모두가 증상개선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DHD 치료는 약물 요법과 함께 상담, 행동, 놀이치료
등을 병행할 때 효과가 좋은 것
으로 나타났습니다.
ADHD는 만성질환이므로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치료해야 합니다.현재 허가된 ADHD 약물은 신경전달
물질의 양을 증가시켜 ADHD의 증상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ADHD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
치료 목표(성적향상, 혼자숙제하기 등)를
설정하고 이 과정에서 아이가 성취감을 느끼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
합니다. 특히, 환자 뿐만 아니라
의사, 부모님, 선생님 모두가 증상개선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 치료 방법은 없을까요?

부모 교육

아동 기술 훈련

인지행동치료

뉴로피드백

심리/놀이치료

코그메드

심리 / 놀이치료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어요

정신분석적

아동중심(비지시적)

아동중심
(비지시적)

가족

인지행동

치료놀이

집단 놀이치료

정신과 치료 기록이 남으면 미래에 좋지 않을 것 같아 걱정이에요

정신과 치료 기록이 남으면 미래에
좋지 않을 것 같아 걱정이에요

정신건강의학과 치료 기록은 개인의 동의없이 열람이 불가능합니다. 병원 기록은
법적으로 병원내 10년, 심평원에 5년 보관이 되지만 그 후에는 파기되므로 남은
기록이 문제를 유발하지 않습니다. 군대의 경우 ADHD를 주진단으로 정신건강의학과
치료를 받았던 기록으로 군대를 못갈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치료 기록은 개인의 동의없이 열람이 불가능합니다.
병원 기록은 법적으로 병원내 10년, 심평원에 5년 보관이 되지만 그 후에는
파기되므로 남은 기록이 문제를 유발하지 않습니다. 군대의 경우 ADHD
주진단으로 정신건강의학과 치료를 받았던 기록으로 군대를 못갈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치료 기록은 개인의 동의없이 열람이
불가능합니다.
병원 기록은 법적으로 병원내 10년,
심평원에 5년 보관이 되지만 그 후에는 파기되므로 남은
기록이 문제를 유발하지 않습니다. 군대의 경우
ADHD를 주진단으로 정신건강의학과 치료를 받았던
기록으로 군대를 못갈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부모님의 양육 태도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잘못된 부모의 양육 방법 때문에 ADHD가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부모의 지나친 자책은 아이의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잘못된 부모의 양육 방법 때문에 ADHD가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부모의 지나친 자책은 아이의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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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도움받기

ADHD 아이가 피해야 할 음식

설탕

청량음료의 소비가 1 개 늘어
날 때마다 ADHD의 위험이
14 % 가 증가하고, 특히 에너지
음료에서 현저하게 나타납니다.

유제품

우유의 A1 카제인에 있는 성분은
민감한사람에게는 ADHD 증상이
나타나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카페인

다량의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를 매일 마시는 중학생은
ADHD 위험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공 식품

인공 착색료는 암, 비만,
심계항진, 불임증, 현기증, 두통
및 기억 장애 등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글루텐

글루텐이 포함되지 않은
식사를 계속했을 때 증상이
현저하게 개선되었습니다.

ADHD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음식

닭고기

닭고기에 있는 필수 아미노산은
단백질을 합성하고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ADHD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유산균이나 비피더스 등을
포함한 요구르트와 절임, 낫토
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

오메가 3 지방산이 사람의
인지 기능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비타민 B6

비타민 B6는 뇌의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간, 꽁치, 참치,
계란, 마늘, 바나나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철분

철의 혈중 농도가 낮아지면
피로, 집중력 저하, 신경과민,
기억력 저하, 근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ADHD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운동

운동은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일시적으로 도파민 수치를 높입니다.
이렇게 되면 의사 결정과 충동 조절에 관여하는 뇌 부위가 자극을 받고,
당혹스러운 상황을 마주쳤을 때 일어날 수 있는 긴장감을 누그러뜨릴 수 있습니다.

운동은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일시적으로 도파민 수치를
높입니다. 이렇게 되면 의사 결정과 충동 조절에 관여하는
뇌 부위가 자극
을 받고, 당혹스러운 상황을 마주쳤을 때
일어날 수 있는 긴장감을 누그러뜨릴 수 있습니다.

ADHD에 도움이 되는 활동적인 운동 (태권도, 수영)

집중력을 요구하는 서예, 바둑, 피아노 같은 종목들은 ADHD 아이들이
집중을 하기 쉽지 않습니다. 오히려 산만한 행동을 풀어줄 수 있는
활동적인 운동이 훨씬 효과적
입니다. ADHD아동들은 많은 움직임을
요하는 대 근육운동이 발달되어 있어 이를 주체하지 못하는데, 이때 대근육 운동을
시켜 준다면 또래 아이들보다 훨씬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힘을 조절해야 해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행동을
억제하는 등의 자기제어능력을 갖추게 되는 장점도 있습니다.

집중력을 요구하는 서예, 바둑, 피아노 같은 종목들은 ADHD 아이들이
집중을 하기 쉽지 않습니다. 오히려 산만한 행동을 풀어줄 수 있는
활동적인 운동이 훨씬 효과적
입니다. ADHD아동들은 많은 움직임을 요하는
대 근육운동이 발달되어 있어 이를 주체하지 못하는데, 이때 대근육 운동을
시켜 준다면 또래 아이들보다 훨씬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힘을 조절해야 해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행동을
억제하는 등의 자기제어능력을 갖추게 되는 장점도 있습니다.

집중력을 요구하는 서예, 바둑, 피아노 같은 종목들은
ADHD 아이들이 집중을 하기 쉽지 않습니다. 오히려
산만한 행동을 풀어줄 수 있는 활동적인 운동이 훨씬
효과적
입니다. ADHD아동들은 많은 움직임을 요하는
대 근육운동이 발달되어 있어 이를 주체하지 못하는데,
이때 대근육 운동을 시켜 준다면 또래 아이들보다 훨씬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힘을
조절해야 해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행동을 억제하는 등의
자기제어능력을 갖추게 되는 장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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